[교차로 라이프] 자외선 차단제, 효과적으로 고르는 법 > 컬럼

본문 바로가기

컬럼

기타 [교차로 라이프] 자외선 차단제, 효과적으로 고르는 법

페이지 정보

본문

한여름 빼놓을 수 없는 필수품 중 하나가 자외선 차단제이다. 자외선은 피부 노화와 색소 질환의 가장 중요한 원인으로 알려져 있다. 자외선 노출은 피부의 콜라겐 분해를 촉진하고, 색소를 만드는 멜라닌세포를 자극하여 기미 등의 색소 질환을 악화시킨다. 그러나 주름, 검버섯만 생기면 건강 측면에서는 다행이라고 할 수 있지만, 만성적인 자외선 노출은 편평세포암, 기저세포암과 같은 피부암의 위험성을 높인다. 


그만큼 자외선 차단 지수, 등급을 확인하고 목적에 맞게 기능을 꼼꼼히 알고 사용해야 효과도 높일 수 있다.


우선 SPF(Sun Protection Factor) 지수는 50까지는 숫자로 표시하고 그 이상은 50+로 표시한다. 숫자가 높을수록 자외선B(파장이 315~280nm인 자외선)에 대한 차단 효과가 좋은 제품이다.

PA(Protection grade of UVA)등급은 PA+, PA++, PA+++, PA++++ 등으로 표시하며 +가 많을수록 자외선A(파장이 400~315nm인 자외선) 차단 효과가 좋은 제품이다.

자외선A는 파장이 길고 에너지가 작은 자외선을 말한다. 노출되면 피부를 검게 만들며, 콜라젠을 파괴한다. 노화의 원인으로 꼽히기도 한다. 자외선B는 파장이 짧고 에너지가 크다. 특히 비타민D 합성에 필요한 자외선이다. 다만 심하게 노출될 경우, 일광 화상이나 피부암을 일으킬 수 있다. 


한마디로, SPF 수치가 크거나 PA 등급이 높을수록 자외선 차단 효과가 크다. 다만 피부가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으므로 자외선 노출 예상 시간, 자외선 강도, 활동 종류 등 상황에 따라 적절한 수치, 지수의 제품을 선택해 사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 물놀이 시에는 ‘내수성 제품’, ‘지속 내수성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다만 장시간 물놀이를 할 경우 2시간마다 덧발라야 자외선 차단 효과를 유지할 수 있다.

자외선 차단제는 여름철 색소 침착, 피부 노화 등을 예방할 수 있다. 자외선 차단제는 외출 15분 전 충분한 양을 피부에 골고루 바르는 것이 좋다. 땀이 많이 나거나 장시간 햇빛에 노출될 때는 수시로 덧발라야 효과를 제대로 볼 수 있다. 또 긴팔 옷이나 챙이 넓은 모자 등을 같이 사용하는 것도 도움을 준다.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할 때는 입이나 눈에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특히 분사, 분무형 자외선 차단제는 얼굴에 직접 분사할 때 눈이나 들어가지 않도록 손에 덜어 얼굴에 발라야 한다. 귀가 후에는 피부를 깨끗이 씻어 자외선 차단제가 남아있지 않도록 해야 한다.
 


땀에 너무 쉽게 지워지는 수용성 타입보다는 크림형태가 더 좋으며 발림성을 좋게 하기 위해 크림이나 오일과 함께 섞어서 바르면 차단 효과가 떨어지게 된다.


또한, 나이가 어릴수록 자외선에 대한 손상에 취약하고 일광화상을 잘 입을 수 있기 때문에 자외선에 대한 노출을 줄이고 자외선 차단제의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소아는 피부도 얇고 체중에 비해 표면적이 넓어 흡수하는 양도 상대적으로 많아 전신적인 부작용의 가능성이 더 높다. 


따라서 FDA에서는 6개월 미만의 영아는 모자, 옷 등으로 자외선을 피하고, 6개월 이상일 경우에만 자외선차단제를 사용하는 것을 권장한다.  


6개월에서 2세까지는 흡수가 적고 피부자극, 알레르기 등의 부작용 가능성이 낮은 물리적 차단 성분으로만 이루어진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고 그 중 피부와 점막에 자극이 적은 티타늄디옥사이드가 포함된 제품이 선호된다. 눈 주변은 피해서 도포하고 내수성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회원Login

회원가입
이번호 신문보기 더보기

회사소개(KOR) | 광고&상담 문의
KYOCHARO NTV ENTERPRISES LTD.
#327D- 4501 North Road, Burnaby, BC, V3N 4R7, CANADA
TEL. 604-444-4322 (교차로) | 604-420-1088 (TBO) | E-MAIL. vancouver@kyocharogolf.com
Copyright © KYOCHARO NTV ENTERPRISES LTD. All rights reserved.
Developed by Vanple Networks Inc.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

팝업레이어 알림